신차를 구매 하고 있을 때 처음에 비용이 많이 들죠.


그래서 구매 하기 전 자동차리스나 장기렌트카 할부구매 등으로 고민을 많이 하실거에요.


자동차 리스와 그의 장점, 단점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 자동차 리스란?


리스 회사(캐피탈사)에서 차량을 구입하고 고객과 계약을 통해서 차를 임대해주는 방식입니다. 자동차는 리스회사 소유입니다. 장기렌트와 비슷해 보이지만 세부 차이점이 몇가지 있습니다. 같이 살펴볼께요 


월 납임금 포함 비용 

 차량 대금 , 취등록세, 자동차세, 공채 등이 있습니다. 



◎ 장점 


1. 사업 비용 처리가 가능하다.

연간 최대 1천만원까지 비용처리가 가능해서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 많이 사용합니다. 


2. 회사 소유로 등록된다. 

개인의 자산으로 인식이 되지 않아 재산세나 건강보험료의 할증이 붙지 않습니다. 수입과 보증금 등이 여유가 있으면 할부보다 조건이 좋을 때가 있습니다. 


3. 일반번호판을 사용한다. 

렌터카는 "하, 허, 호"의 번호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바로 렌터카임을 알 수 있으나 리스는 일반번호판을 사용하므로 이 부분을 신경쓰는 분께는 장점이 됩니다. 


4. 초기 비용이 적다.

월 납입금에 자동차 취등록세, 자동차세 등이 포함되어 있어 다른 구매 방법보다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 않습니다. 


5. 리스 만료 후 인수, 반납, 재리스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몇년 주기로 차량을 바꾸면 리스가 좋습니다. 


6. 자동차 보험을 개인이 든다. 

오랜기간 무사고나 자동차 보험료율이 좋은 분들에게는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반대로 사고경력이 많다면 개인이 보험료 할증을 부담해야 하므로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7. 다양한 리스 종류가 있다. 

운용리스, 금융리스 종류가 있습니다..

운용리스는 비용처리를 목적으로 사업주의 경우 유리하고 계약만료 시 인수나 반납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금융리스는 할부와 유사한 방식으로  만료 시 무조건 인수만 가능하다. 


금융리스에서 파생된 파워리스, 개인리스, 유예리스 등이 있습니다. 

유예리스는 보통 차량 금액의 50%를 유예시켜놓고 할부기간 동안 40% 대한 금액과 이자를 납부하다가 만료 시 유예금액을 일시불로 납입해야 합니다. 월납입액이 많이 저렴하긴 하지만 월 리스료 중 이자율이 더 높습니다.




◎ 단점 


1. 주행거리 제한이 있다.

장기렌터카와 달리 무제한 주행거리로 진행이 불가합니다. 만료 시 인수를 하면 괜찮으나 반납을 해야 할 시 단점이 됩니다. 

캐피탈 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연간 2~4만km 까지 운행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을 초과할 경우 추가 패널티가 붙습니다. 국산차와 수입차의 패널티 비용도 다르니 가입 시 꼭 확인하세요. 


2. 고장 시 고객이 자가 정비한다. 

고객이 자가 정비할 수도 있고 업체에 부담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신용점수가 하락한다. 

신용도는 신용점수대로 1~10등급으로 나눠지는 데 리스 시 점수가 하락하므로 점수대에 따라 신용등급 구간대가 같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4. 대출 한도에 영향을 준다. 

리스는 개인의 부채로 인식이 되고 금융상품이기 때문에 금융권에 공유가 됩니다. 그래서 대출 시 리스한 차량 가격만큼 대출 신청 가능 금액에서 제외됩니다. 


5. 장기계약 유지해야 한다.

최소 1년~최대5년까지 장기계약으로 진행하는 데 그 기간이 잘 유지가 될 것인지 총 금액을 계산해보고 할부로 구매하는 것이 유리한 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만약 중도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많이 청구 됩니다.


6. LPG차량은 안됩니다. 

장기렌터카에서는 LPG 차량 임대가 가능했는데 리스는 안됩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서 이전과 다르게 목돈이 필요하지 않는 점과 일반 번호판으로 렌트차량임을 알 수 없는 점, 세금 비용처리가 가능한 점 이점이 많습니다. 


단점까지 모두 고려해서 개인에게 맞는 조건 및 혜택을 제공하는 회사와 계약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Posted by 아엠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