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를 사보니 뭐를 어디서부터 봐야 할 지 절차는 이게 맞는 지 걱정되더라구요. 


중고차 살 때 팁들 알려드릴께요 



1.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차가 있으면 딜러에게 연락을 먼저 한다. 


  홈페이지에 차가 올라와서 내가 보는 동안 다른 고객이 와서 구매를 했을 수도 있어요. 보통 중고차 대형업체 직영점에서는 허위매물을 올리는 일은 거의 없을 거에요. 그래도 차를 볼 수 있는지 확인 후 방문시간을 정해서 가셔야 합니다. 딜러분이 안 계실 수도 있고 차가 판매됐을 수도 있어요. 


2. 보험사고이력 확인하기 


 사고이력을 꼼꼼하게 확인해보세요. 요새는 사고이력서와 성능기록부 등을 고객에게 보여주지만 일반매매업체나 개인간 거래시에는 구매하려는 분이 확인해야 중고차 정확한 차량 상태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의 카히스토리에서 사력이력을 쉽게 조회할 수 있으니 잊지 마시고 꼭 체크하세요. 


3. 성능기록부 '원본'을 확인하기


온라인으로 성능기록부를 봤다고 원본을 확인하지 않으면 안돼요. 혹시 온라인에 내용이 누락된 것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4. 성능기록부는 꼭 가지고 있기

성능기록부는 중고차 A/S의 근거 및 기초 자료가 되는 서류라서 이것이 없으면 A/S를 요청하기가 어렵습니다. 중고차는 법적으로 30일 이내, 2천 km까지 보증이 가능하니 이 기간동안 꼭 보관해두세요. 전 중고차 받고 3주 쯤에 기어가 움직이지 않아서 A/S를 신청했고 성능기록부에는 기어 문제없음이라고 체크 되어 있어서 무료로 수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5. 차량 옵션 확인하기 


시운전을 할 때 옵션 점검을 같이 해야 합니다. 시운전할 때 괜찮았는데 나중에 보니 안 되는 곳이 있을 수 있어요. 중고차를 보러 갔을 때 GPS가 있었지만 고장이 난 상태여서 이 부분은 빼고 나머지 옵션들을 확인하고 작동 되는지 모두 확인했어요. 문제가 있을 때는 딜러와 이야기 해서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수수료와 영수증 꼭 챙기세요. 

명의의전할 때 수수료와 영수증을 꼭 확인하세요. 이 명목으로 돈을 주고 잔금 얼마 안되니까 넘어가지.. 하는 분들 없어야 합니다. 저도 명의이전, 취등록세를 딜러가 대신해줬고 잔금을 통장으로 보내준다고 했는데 주말지나서 2일이 지나도 연락이 없어서 제가 직접했습니다. 그러니 바로 처리해줬어요. 아니면 직접 해당 구청 자동차 민원과에서 재발급 받을 수도 있습니다. 



7. 자동차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과 함께 가기. 


차를 잘 모르는 사람이 중고차를 보면 사고확인서와 성능기록부 밖에 믿을 게 없습니다. 문제가 있어도 어느정도는 시동도 걸리도 운행도 가능하니까 괜찮지만 처음에 문제를 찾아내지 못하면 A/S받기가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되도록 주위에 차를 잘 아는분이 있다면 같이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고차를 매매할 때는 가격, 서비스, A/S 등 100% 만족할 곳을 찾는 게 힘든것 같아요.

그래도 요새 리뷰나 평점을 솔직하게 매길 수 있는 곳이 많으니까 잘 챙겨 보시면 좋은 곳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Posted by 아엠미 :